보험에 관하여/건강(종신)보험

변액보험과 적립식 펀드..어느것이 유리한가?

공주~ 2007. 12. 4. 13:18
변액보험과 적립식 펀드, 어느 게 유리하지?

최근 주식이 주춤하긴 하지만 재테크의 화두는 역시 주식, 펀드, 변액유니버셜보험이다.
일반 직장인들은 적립식 펀드와 변액보험 사이에서 어떤 상품에 가입할까 자주 고민한다. 보험사 직원에게 물어보면 투자와 보장의 기능을 겸비하고 연금보험과 종신보험 기능도 갖춘 변액유니버셜보험을 추천한다. 반면에 증권사 직원은 수익률은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월등하므로 적립식 펀드를 추천한다.

누구의 말을 믿어야 하는 걸까?

변액유니버셜보험은 '변액'과 '유니버셜'의 합성어이다. 각각의 뜻을 알면 이 상품의 특징을 알 수 있다. '변액(變額, Variable)'은 '보험금액이 변동된다'는 뜻이다. 일반 보험은 보험금액이 정해져 있다. 반면에 변액보험의 경우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여 그 실적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되므로 보험금이 유동적이다.
'유니버셜(Universal)'은 '입출금이 자유롭다'는 의미다. 결국 변액유니버셜보험(이하 변액보험)은 보험금이 투자실적에 따라 결정되며, 중도에 입출금이 자유로운 보험이다.

적립식 펀드는 매월 일정액을 은행에 납입하면 운용회사가 주식 또는 채권 등에 투자하여 그 실적에 따른 수익이 발생하는 간접투자 상품이다. 한꺼번에 목돈을 투자하는 거치식 보다는 위험이 적고, 은행의 적금보다는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변액유니버셜보험과 적립식 펀드를 비교하는 것은 무리다. 왜냐하면 비용이나 수익 구조가 달라서 실제 투자되는 원금에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변액보험과 적립식 펀드는 판매 관련 비용에서 가장 큰 차이가 난다.
변액보험은 연 평균 5~10% 정도의 판매 비용을 미리 공제한다. 대신에 5~10년이 지나면 이 비용은 떼지 않는다. 반면에 적립식 펀드는 평가액 기준으로 연 평균 0.5~1.8%의 판매보수를 공제한다. 평가액이 늘어나면 판매보수도 늘어난다.

결과적으로 초기에는 변액보험이 공제 규모가 훨씬 크고, 장기적으로는 적립식 펀드 공제 규모가 더 부담이 된다.
두 상품의 세부적인 비교사항은 아래 표를 참고하기 바란다.

위처럼 두 상품 간에는 차이점이 많지만 단순 비교로 우월을 판정할 수는 없다. 다만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는 상품을 골라야 한다. 다시 말하면 단기간에 고수익을 노린다면 적립식 펀드가 적합하며,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투자와 세제 혜택을 노린다면 변액보험이 적합하다.

미국에서는 종신보험 대신에 변액보험이 유행이다. 최근 우리나라도 변액보험이 유행이다. 그러나 일부 고객은 변액보험과 적립식 펀드의 차이를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 두 상품의 차이점을 명확히 이해하고 상품을 결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