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엔 실시간 기업분석과 종목 매매의견
1. 업계의 현황
가. 정보통신기기(휴대폰 및 네비게이션)사업
휴대폰케이스 산업은 여타 산업에 비해 주요 부품의 연구개발에서 공급관리까지 상호 유기적 연관성 아래 최적화된 투자가 수반되는 산업이며 따라서, 완제품업체와 부품업체 간의 긴밀한 협조와 공조체제를 필요로 하는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품조달에 있어 효과적인 공급망 관리(SCM:Supply Chain Management)구축을 통해 로컬 및 글로벌 소싱을 이용함으로써 가격 및 부품업체의 컨트롤 능력에 대한 투자가 강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휴대폰케이스 산업은 일정 수준의 공정기술과 생산관리 기술이 필요한 고도의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경량화, 소형화, 다기능화 되어가는 휴대폰 기술의 발전에 따라 외장케이스는 0.4mm 이하의 얇은 두께로 관리해야 하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박판 기술은 그러한 얇은 두께임에도 성형을 가능하게 하여 기능 및 외관에서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켜야 하는 고도의 섬세함을 필요로 하는 기술입니다.
휴대폰케이스 산업은 중국제품의 영향으로 지속적 수익성악화와 경쟁력 저하에 직면해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업체들은 제조비용의 절감과 품질의 제고 및 상품의 다양화를 통해 경쟁력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나. 엔터테인먼트 사업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영화, 드라마, 공연, 애니동영상, 음반사업 등으로 분류되며 과거 단순한 놀이, 오락으로써 소비적인 활동을 조장하는 비생산적인 산업으로 취급되어 왔으나 오늘날에는 현대 산업의 중심축으로 유망지식기반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자국문화와 상품의 이미지 제고 및 외래전파에 크게 기여하는 특성이 있으며 일반상품과는 다르게 문화적, 정서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습니다.최근 국민소득 2만불 시대를 바라보면서 다양한 즐길거리에 대한 욕구가 넘쳐나고 재미를 추구하려는 성향이 높아지게 되었으며, 주 5일 근무제등의 영향으로 레저수요가 증가하면서 엔터테인먼트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추세에 있습니다.
더불어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 지적재산권의 보호 강화 등으로 지식창조형 산업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위상이 급격히 부각되고 있으며, 영화, 음반, 게임, 애니메이션 등 엔터테인먼트 상품에 대한 수요도 높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전반적으로 경기변동의 탄력성이 적은 산업으로서 경기의 영향보다는 양질의 컨텐츠 생산을 통한 시장확대와 다양한 멀티유즈 윈도우 증가 (멀티플렉스 영화관 증가, 케이블 가입자 증가, 모바일 DMB 등 멀티미디어 시장 확대) 등과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다. 인터넷서비스사업
당사가 영위하는 인터넷서비스사업의 사업부문은 크게 엔터테인먼트 포털 사업 부문과 디지털 컨텐츠 유통 사업 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포털사업부문은 PC 혹은 스마트폰등 포터블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음악, 영화, 드라마등 컨텐츠를 소비하는 시장으로 웹하드 사업(팝폴더,파일뱅크)과 대용량 자료클럽(팝클럽), 음악 스트리밍/다운로드(팝뮤직), 영화 스트리밍 사업이며 디지털 컨텐츠 유통 플랫폼 사업 부문은 타 온라인 서비스에 시스템 솔루션 및 디지털 컨텐츠를 유통하는 사업입니다.
1) 엔터테인먼트 포탈 사업
웹하드(webhard)란 일정한 용량의 저장공간인 스토리지를 확보해 디스켓이나 CD등 저장매체 없이도 어느 곳에서나 인터넷 환경과 함께 자신이 작업한 문서나 파일을 저장-열람-편집하고 다수의 사람과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인터넷 파일관리 시스템입니다.
1990년대 말에 보급되기 시작한 웹스토리지 시장은 초창기에 기업과 개인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백업하고 보관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으며, 최근 대용량 멀티미디어 파일 이용량의 증가로 개인 사용자를 중심으로 확대, 변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웹스토리지시장은 개인이 대용량 파일을 주고받는 목적과 기업들이 중요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백업하는 용도 외에도 최근에 등장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그 사용량은 점차 늘고 있습니다.
(1) 저작권 문제
웹하드 서비스는 개인 사용자간의 자유로운 파일 공유 기능으로 인해 저작권 컨텐츠의 불법 유통의 온상으로 낙인찍혀 왔으나, 최근 저작권자들과의 제휴를 통해 합법적인 컨텐츠 유통 플랫폼으로의 적극적인 변신을 꾀하고 있습니다.
2009년 법원의 대형 불법 파일공유 서비스 업체에 대한 실형 선고, 저작권법 개정, 문화관광부의 적극적인 온라인 저작권 단속 의지로 인해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들 스스로 합법적인 디지털 유통채널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영화계는 디지털 컨텐츠 유통 업체인 KTH, 씨네21i, 루믹스미디어를 통하여 컨텐츠를유통하고 있으며 음악계는 소리바다 등과 P2P 업체와 과거보상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차기로 웹하드를 기반으로한 파일공유 서비스를 유통하고자 파일공유 업계와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방관자적 자세를 견지하고 있던 방송3사 또한 파일공유 업계를 통한 과거보상 및 합법적인 컨텐츠 유통모델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군소 UCC 업체와 다음, 네이버로 대변되는 주요 포털 서비스사도 최근 개발되어 상용화되고 있는 저작권 컨텐츠 필터링 솔루션의 도입등을 통해 파일공유 서비스 업계와 함께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 컨텐츠 유통 채널을 관리하려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노력은 향후 1년 안에 현실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 웹하드 서비스 유형
웹하드 서비스 유형 중 단순 파일저장서비스를 제외한 파일공유 서비스는 P2P형, 클럽형, 게시판형, 쇼핑몰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① P2P(peer to peer, 개인대 개인)형
'소리바다', '프루나' 등이 대표적이며, 자체 저장공간 없이 개인간 파일을 공유시키는 방식으로서 파일 다운로드 시 검색에만 의존하며 정확한 자료를 찾기 어렵고, 파일 보유자가 접속되어 있지 않거나 접속을 제한할 경우에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불법 컨텐츠에 대한 관리 권한이 사용자에게 전가되어 오히려 법적 피해자들이 양산되는 서비스 모델로 낙인찍혀 있습니다. 다만, 음원의 경우 저작권 문제 해결로 유료화 모델을 창출한 경우로 '소리바다'가 있습니다.
아이서브의 '폴더플러스', 소프트라인의 '토토디스크'등은 게시판형 P2P와 단순 파일저장서비스를 혼합한 전용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파일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들 서비스는 P2P서비스와 단순 파일저장서비스의 단점을 개선하고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② 클럽형
당사의 '아이팝 팝클럽', 나우콤의 '클럽박스', '피디박스', 이룸솔루션의 '클럽포스' 등이 대표적이며, 특정 분야에 관심이 있는 이용자들끼리 클럽이라는 공간을 통해 해당 분야의 특정 파일을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이용자가 자료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시삽(SYSOP; 클럽운영자)'의 승인을 받아야 하므로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 단점이 있으나 높은 커뮤니티의 충성도로 인한 서비스의 지속성, 특정 그룹의 사적 공간으로 인정받아 저작권법이 규정하는 불법 전송의 범주에 들지 않는 서비스입니다.
③ 게시판형
이지원의 '위디스크', 와이즈휴먼네트워크의 '짱파일', 미디어네트웍스의 '엠파일'등이 대표적이며, 소위 컨텐츠 "판매자형" 서비스를 지향, 불법 파일을 업로드한 사용자에게 현금 등의 보상 제공으로 불법을 조장하는 서비스로 인식되어 있으나 게시판 카테고리 형태의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이용자의 접근성이 용이하여 누구나 쉽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모든 영역의 자료를 쉽게 검색하여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쉽게 업로드 및 다운로드를 병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④ 쇼핑몰형
아이서브의 '파일플러스', 그래텍의 '곰TV' 등이 대표적이며 최근 합법화 움직임으로 인한 초기 사업모델로서 운영 업체에서 사용자들에게 직접 컨텐츠 다운로드 서비스 및 스트리밍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향후 합법화 진행에 따라 기존 파일공유 업체들이 이와 같은 모델의 변형 서비스들을 제공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3) 시장규모
당사의 엔터테인먼트 포털 사업 및 디지털 컨텐츠 유통 사업인 아이팝의 사업 영역과 직접 관련된 시장은 2010년 기준 약 1조원 규모로 추정됩니다.(2009년 제휴 전 업계 추산 매출 6000억원 이상, 음원협회, 업계 추산)
- 2009년 기준 불법 파일공유 시장 규모 4000억 추산 (DCNA ,2009)되고, 저작권 자료 정상 과금적용 시 시장규모 1조 이상 추산(저작권위원회)
인터넷 초기에 데이콤 '웹하드', 아이팝 '팝폴더' 등의 단순 파일저장(Web Storage)서비스에서 P2P(Peer to Peer)서비스, 웹하드형 파일공유 서비스로 발전하여 왔으며, 현재 약 140여 개의 다운로드/파일공유(P2P) 서비스업체와 약 40여개의 엔터테인먼트 포탈(파일저장) 서비스업체가 디지털 파일 공유서비스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2009년12월기준)
2) 디지털 컨텐츠 유통 사업
온라인 및 모바일을 통한 디지털 영상 콘텐츠 시장은 폭발적 성장이 예고되어 있으며, 현재 2010년 이후 연간 시장규모는 업계 추정상 약 500여억원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현재 온라인 동영상 수요는 스마트폰등 모바일 디바이스의 확산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기존의 불법 서비스에서 점차적으로 드라마, 예능, 영화등 컨텐츠들이 합법적으로 온라인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로 인해 현재 기존의 불법 파일유통업체들이 감소하면서, 소수의 온라인 콘텐츠 공급자(CP)들이 시장을 독식하는 중입니다.
라. 인터넷키워드사업
(1) 인터넷 키워드서비스
인터넷 키워드서비스는 사용자가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도메인 주소 대신 회사명, 상표명, 상품명, 서비스명 등을 입력함으로써 원하는 웹사이트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터넷 네비게이션서비스로, ISP 환경(인터넷서비스 제공사(ISP)와 제휴) 또는 Plug-in환경(회사가 배포하는 Plug-in 프로그램)을 통하여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동 서비스는 인터넷 회선망 사업체, 포털업체, 등록대행사 등과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회선망 사업자인 ISP(KT, SKB, LGT 등) 및 종합유선방송사업자 (MSO/SO) 등 ISP업체가 다수의 인터넷 사용자에게 인터넷키워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키워드서비스환경을 제공하며, 주요 포털업체등은 주소창에 등록되지 않은 키워드 또는 유보어가 입력될 경우 보여지는 검색결과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등록대행사는 인터넷키워드상품을 대행하여 판매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키워드서비스의 장점은 온/오프라인에서 보유한 회사명, 상품명, 사이트명등을 인지하고 있는 인터넷 방문자가 주소창에 해당 키워드를 직접 사용함으로써 등록한 기업(또는 개인)은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상품 및 브랜드를 직접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어 브랜드의 인지도 향상 및 마케팅 효과의 극대화를 얻을 수 있으며,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복잡한 영문도메인 대신 한글로 구성된 키워드만 입력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웹사이트로 접속되므로,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대하여 장기적으로 볼 때 사이트 유입률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대안이 됩니다.
(2) 스마트 한글 주소
스마트 한글 주소란 한글 인터넷 도메인(스마트 한글주소) 한글을 이용하여 www.cwd.go.kr(청와대)와 같은 영문 주소를 "청와대.정부"와 같은 순수 한글 표현으로 대체한 것을 지칭합니다. ㈜아이디엔은 자국어 도메인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메이저 인터넷 회선망 사업체와의 파트너쉽과 한글 인터넷 주소 국가표준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 국내 인터넷 주소 사업 현황
현재 국내 영문 인터넷 주소 시장 규모는 년 100만개 300억 규모로 추산되고 있으며, 그중 한글 키워드 주소시장은 년 50억 규모로 추산됩니다.(업계추정)
2) 시장 전망
현재 국내 자영업자 수는 900만개(KT 114 DB 기준)이며, 국내 법인 수는 33만여개로 한글주소 시장규모는 년 20만개에서 200만개로 년간 200억에서 2,000억원의 규모가 될것으로 자체 추정하고 있습니다.
3) 시장 환경
2011년 '( ).한국'이라는 자국어 국제 도메인 서비스가 개시될 예정에 있으며,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용이한 인터넷 접근과 관련된 수요가 폭발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 상하고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당사는 2009년 8월 28일 (주)아이팝미디어와 (주)디지털네임즈의 영업을 양수함으로 기존에 경쟁력 악화로 인해 매출이 미진한 통신기기 및 엔터테인먼트사업의 비중을 줄이고 신규사업인 인터넷서비스사업과 인터넷키워드사업을 중점으로 사업을 영위해 나가고 있습니다.
1) 통신기기(휴대폰 및 네비게이션)사업
당사는 휴대폰 케이스 제조 및 sub 조립을 주된 생산품목으로 하는 제조업체로서 휴대폰 제조사 등에 관련 제품을 생산, 공급하는 중소제조기업이었습니다. 그러나, 휴대폰케이스 사업부문의 사업성 악화로 인하여 대규모의 인원감축 및 관련사업을 축소하는 구조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재로서는 관련사업 매출이 발생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엔터테인먼트 사업
당사는 2009년 11월 23일에 영화 등 매니지먼트 "기획 및 제작 전문업체"인 (주)마늘커뮤니케이션의 주식 100%를 인수하여 수익구조를 다변화하고 이에 따른 구체적 매출을 실현하기 위한 업무를 추진중에 있습니다.
동사의 영화제작과정 참여를 통해 확보한 네트워크와 당사가 확보하고 있는 "(사)한국영화제작자협회" 및 "씨네21아이(주)" 등과 같은 영화관련 제휴업체와의 연계를 통해 영화온라인 저작권 및 웹하드 유통권을 확보하여 당사의 "온라인컨텐츠유통" 사업부문을 보다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며, 향후 당사에서 자금을 투입하고 ㈜마늘커뮤니케이션이 인원확충 및 조직개편을 통하여 영화, 드라마, 공연장치 제작사업 및 영상 컨텐츠 제작사업 등을 진행한 후에 관련 영상 컨텐츠 저작권을 당사가 소유하여 당사의 인터넷포탈사이트를 통해 유통하는 형태로 사업을 연계해 나갈 것입니다.
3) 인터넷서비스사업
당사가 영위하는 인터넷 서비스 사업은 기존의 불법 공유시장의 합법화를 주도한 여파로 매출의 증가가 둔화되었으나 점차 안정되어 기존의 매출 및 수익 이상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1) Web-hard(웹하드)
멀티미디어 포탈 사업인 아이팝은 최고의 기획력과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이팝'서비스는 국내최초 P2P 서비스인 구루구루(GuruGuru)를 1998년부터 2000년까지 서비스하였으며, 국내최초 PIMS서비스에서 파생한 국내최초 웹하드인 팝폴더(popfolder)를 통해 최초의 상업적/유료 웹하드 모델을 탄생시켰습니다. 그 후 국내외 최초로 사용자 동영상 업로드, 공유 서비스 UCC인 노리터 UCC 및 국내외 최초 사용자 사진, 동영상, 홈피 꾸미기 서비스(내 노리터)를 '아이팝'(엔터테인먼트 포털)에 런칭하였습니다. 그후 사용자 요구에 의해 곰플레이어/곰TV를 '아이팝' 사업과 분리하여, 현재는 '아이팝'(엔터테인먼트 포털과 컨텐츠 유통)사업만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이팝'은 200여개의 유사 서비스를 탄생시켰고, 유사 서비스들의 무차별한 불법 다운로드 서비스, 현금 리워드지급 등으로 시장 지배력이 약화되었으나, 2007년도부터 디지털 컨텐츠유통 플랫폼 개발(DCMS, 영화제작자협회-씨네21)등 디지털 컨텐츠합법 유통 플랫폼 개발에 주력하여 현재 스마트폰웹스토리지, 모바일웹서비스등 모바일최적화 서비스를 개발, 운영중에 있습니다.
① 이용자 현황
'아이팝'은 대용량 클럽형 자료실을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포털사업으로 현재 가입회원수는 천만명이상이며, 2010년말 현재 트래픽 규모로 당 분야 서비스에서 5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평균 PV 3,096,446 / UV 68,629 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랭키닷컴)
② 비즈니스 모델
'아이팝'서비스는 저장 공간을 제공하고 대용량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클럽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파일 다운로드 시 "고속"다운로드 기능 상품 판매를 주요 수익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음원다운로드, VOD감상, 제휴사 연계 매출, 광고매출등도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데이터요금제: "고속"다운받는 용량만큼 이용료를 지불하는 종량요금제로서, 1원 당 3메가의 파일을 고속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정액요금제: 용량에 관계없이 무제한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월 요금제입니다.
- 제휴컨텐츠 구입: 데이터요금제, 정액요금제에 상관없이 저작권이 보호된 컨텐츠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명시된 판매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정액요금제와 데이터요금제는 평균적으로 65대 35의 비율이며, 한편 매출 발생에 기여하는 컨텐츠 장르는 영화 35%, 방송 25%, 기타(애니, 게임, 유틸리티, 강좌등) 40%로 구성됩니다.
③ 저작권 관련 조치
회사에서는 저작물 보호 및 필터링을 위한 기술적 조치의 일환으로 문화관광부에서 고시한 5단계 기술조치를 적용하고 KTH, 씨네21i, 루믹스미디어등 디지털 컨텐츠 유통사와 제휴하여 불법 컨텐츠 유통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컨텐츠에 대한 컨텐츠 과금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 영업양수도 이전의 (주)아이팝미디어는 문화관광부의 신탁을 받아 디지털 컨텐츠를 유통하는 씨네21i의 컨텐츠 유통/정산 플랫폼을 개발, 운용하며 파일공유 업계의 합법화를 주도하였으며 당사는 이 부분에 대해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업계를 선도하는 역할을 할 계획입니다.
④ 추진 사업
'아이팝'은 동영상 필터링, 검색 전문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파일공유 업체의 필터링 솔루션을 개발, 공급 사업을 전개하기 위한 상용화 테스트를 추진 중입니다. 또한 인터넷에서 합법화된 컨텐츠를 누구나 유통할 수 있는 컨텐츠 에이전트 서비스를 각 포털 동영상 검색 서비스에 제공하는 상용화 테스트를 추진 중입니다.
또한, 기술/시스템 연구소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를 자체 개발할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200여개의 서버와 제반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디지털 컨텐츠 관련 서비스 사업으로의 확장을 통해 향후 2조원대로 추정되는 온라인 컨텐츠 유통 시장에서 전문 기업으로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
⑤ 향후 시장전망 및 대처방안
현재 디지털 컨텐츠 유통 시장의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으며, 모바일 기기의 확대로컨텐츠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합법적 컨텐츠유통, 모바일 디바이스 확대로 디지털 컨텐츠유통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어 당사는 2009 ~ 2010년 방송3사 컨텐츠의 온라인 유통 계약을 하였고, 스마트폰등 모바일기기 증가로 인한 관련 컨텐츠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멀티미디어e-book등 차세대 미디어 컨텐츠마켓의 출현으로 인해 iPad(아이패드), Spad(갤럭시탭)등 타블렛PC 보급에 대응하고자, 새로운 형태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대응 준비중이며 멀티미디어 e-book 과 관련된 사업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디지털 컨텐츠 다운로드 서비스 난립, 컨텐츠 수수료 증가, 무한 경쟁시대가 도래함으로 기존 디지털 컨텐츠 다운로드 서비스가 전부인 사업모델에서 서비스,유통,미디어 영역이 통합된 포털 서비스로 이동할 것입니다.
2010년 이전은 웹하드 업계에선 관련 시장이 레드오션이라 불리는데 이유는, 2000년 이후 '아이팝'서비스와 유사한 불법서비스가 200여개 서비스 중이며, 2009년 불법 서비스 포함한 업계의 추산 매출 4000억원입니다. 그러나 관련기관의 지속적인 저작권 침해에 대한 단속으로 인해 점차 불법적인 서비스로는 계속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불법 서비스 단속 및 민/형사소송 진행 중에 있으며, 방송3사등메이저 컨텐츠 제공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저작권업체들은 불법서비스 업체를 정리 중에 있습니다. 개발 능력을 보유한 업체가 극소수이기에 개발 능력을 갖추지 못한 업체 도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웹하드서비스는 서비스 원가가 가장 높은 온라인 서비스 중 하나임)
2011년 이후는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 업체에게는 블루오션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컨텐츠 업체와의 계약 및 수익배분을 통한 합법적 컨텐츠서비스 발판 마련될 것입니다.
'아이팝'서비스는 자체 개발 능력을 통하여 모바일환경, 타블렛PC(iPad)등 다양한 환경에 적응할 수 있으며, 웹하드, 커뮤니티, 게시판형 서비스 등 유연한 서비스 구조를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컨텐츠 제작 제공업체와의 전략적인 인수합병등을 통하여 원가경쟁력 확보 및 도래하는 온라인 컨텐츠유통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시장 경쟁력을 갖추려고 합니다.
4) 인터넷키워드사업
① 특허 및 인프라
당사는 자국어 도메인 사업인 스마트 한글 주소와 한글 키워드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한글 주소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인터넷키워드서비스'는 특허를 기반으로 높은 진입장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디지털네임즈'와 '넷피아'만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KT(KTH)와의 영업대행계약과 SKbroadband(구 하나로텔레콤), 그래텍, 네오위즈, 이스트소프트 등과 제휴를 통해 경쟁사 대비 월등한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인프라를 추가 확장하기 위해 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SO)등과의 전략적 제휴중에 있습니다.
② 인터넷키워드서비스
'인터넷키워드서비스'는 주소창에 한글로 된 키워드를 입력시 해당 홈페이지로 연결 혹은 검색결과의 최상단에 바로가기로 노출하는 서비스입니다. 대상고객으로는 인터넷홈페이지를 보유하고 있는 약100만개의 기업,개인 혹은 단체들입니다. 현재 약 5만개수준의 키워드가 등록되어 있어, 인프라확보와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뒷받침된다면 시장성은 월등히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키워드영업을 위해 후이즈, 가비아 등 60여개의 영업대행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2008년 6월 KT와의 통합상품을 출시하여 지속적으로 영업대행사를 확장하고 있어, 매출증대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③ 검색서비스
회사에 등록되지 않은 키워드를 입력할 경우, 검색결과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업성 키워드가 입력 될 경우, 검색광고를 노출함으로써 수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검색광고사업은 2000년 초반부터 현재까지 고도의 성장을 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기존 검색광고주가 '인터넷키워드서비스'와 기존의 검색광고를 이용한다면, 이전보다 비용대비 효과적인 마케팅 툴이 될수 있을것입니다.
④ 스마트 한글 주소
당사는 자국어 인터넷 주소 사업을 '스마트 한글 주소' 브랜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한글 주소는 수백 여개의 한글 'SUFFIX'(예, 한국, 서울, 역삼동, 영화, 드라마, 매장, 전화등)의 조합으로 수만개의 의미군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ISP인프라 점유율기반으로 '한글.한글' 형태의 주소연결 서비스 영업권을 확보하여 영업진행중에 있습니다.
2009년 국제 인터넷주소 관리기구(ICANN)에서 국제표준으로 '자국어.자국어'를 제공하기로 하였는데, 대상회사에서는 이미 2006년부터 특허권을 기반으로 한 '자국어.자국어’형태의 주소창 키워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국어.자국어’도메인 국제 표준 서비스가 시작된다면 '자국어.자국어’형태의 주소창 키워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향후 미래의 수익원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한글.한글' 서비스는 고객 편의성 및 사용성에서도 우수함이 검증되어 인터넷전화에서 한글키워드만으로도 전화연결을 할 수 있어, IPTV, 핸드폰으로의 확장성이 무한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⑤ 향후 시장전망 및 대처방안
한글키워드 서비스는 당사와 ㈜넷피아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으며 다년간 서비스 운영 결과 여러 부작용과 키워드의 포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자국어 인터넷 주소 서비스(스마트 한글 주소)를 통하여 국제표준 자국어 주소 사업을 추진하여 업계의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나. 시장점유율
1) 통신기기(휴대폰 및 네비게이션)사업
휴대폰 케이스 제조 관련 매출이 없으므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 엔터테인먼트 사업
또한 엔터테인먼트 관련사업은 드라마, 영화, 뮤지컬, 매니지먼트 등 사업영역이 다양하고 프로젝트별로 진행됨과 동시에 매출액의 편향이 심하므로 시장점유율을 표시
하기 어렵습니다.
3) 인터넷서비스업
2010년 11월 기준 엔터테인먼트 포털분야 시장에서 상위 5개업체의 분야 점유율이 81%에 이르고 있습니다. '아이팝'은 엔터테인먼트 포털(파일저장) 분야 점유율에서 2010년 11월 기준 8.74%로 5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랭키닷컴, 2010년 06월말 기준)
4) 인터넷키워드사업
인터넷키워드서비스는 특허를 기반으로 높은 진입장벽을 구축하고 있기에 국내에서는 당사와 '넷피아'만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각 회사별로 제휴사와의 협업등으로 인해 매출의 구조가 상이하기 때문에 시장의 점유율을 표시하기는 어렵지만, 등록된 광고주(고객사)의 수로 점유율을 산정하자면, 당사가 50%, '넷피아'가 50%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자사 추정치)
다. 시장의 특성
1) 휴대 등 정보통신기기관련 사업
세계 휴대폰 등 정보통신기기 시장은 1996∼2000년 사이 연평균 56.7%의 급성장을 이루어 왔으나, 2001년 이후 미국 경제의 침체, 세계 IT산업의 성장률 둔화, 3G 서비스의 도입지연 등, 휴대폰 교체수요의 감소 등의 영향을 받아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기존시장에서의 정보통신기기 교체시기가 도래하고, 중국, 인도 등의 신흥시장에서의 판매량 증가에 따라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 입니다.
이러한 정보통신기기 시장의 성장 및 정보통신기기 제조업체의 판매량 및 수익성에 따라, 당사와 같은 협력업체들의 매출 및 수익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구조입니다.
2) 엔터테인먼트 관련 사업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매니지먼트, 영화, 음반, 드라마, 공연 등으로 대별됩니다.
음반, 영화, 드라마, 공연은 소비자가 여가의 필요나 감성적인 필요에 의해서 구매하는 문화상품입니다. 이는 단 한번의 소비로 소비자의 수요가 종결되는 소비의 비반복성을나타나게 되어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는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고 소득 탄력성에 따라 경기 변화에 따른 수요의 변화가 민감합니다. 2006년 들어 국내 오프라인 음반시장은 1998년 대비 1/4 규모로 축소된 반면 2009년 들어 인터넷및 모바일 음반시장은 기존 음반시장의 3배 규모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09년 들어 스마트폰이 대중화 됨에 따라 음반 및 영화, 드라마등의 문화산업관련 컨텐츠의 생산과 확보가 중요한 상황입니다.
3) 인터넷서비스사업
① 진입장벽 및 위험요소
인터넷 파일공유서비스 초창기에는 소규모 자본과 기술로 비즈니스 시작이 가능하여많은 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났으나, 서비스 성장기에 돌압하면서 규모의 경제, 서비스 운영능력, 인터넷 비즈니스 속성에 기인한 과점화 현상, 저작권 보호 시스템의 사회적 압력 등의 영향으로 진입장벽이 높아져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② 기본 인프라 구축 및 시스템 운영 능력의 요구
대용량 자료 저장과 전송을 위한 스토리지 서버 및 기가바이트급 회선망 구축 등 상당한 고정비용 투입이 요구되며,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처리와 운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서비스 운영능력이 요구됩니다.
③ 저작권 보호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의 요구
저작권법의 적극적 개정으로 지속적인 기술적 보호조치 도입 의무화, 저작권 정산 시스템 등 특수한 유형의 OSP(Online Service Provider)의 법적 책임이 커졌으며, 법적 분쟁 및 합법적 컨텐츠 유통 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 처리 등 체계적 운영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4) 인터넷키워드사업
ⓛ 인터넷 주소 서비스 성장
포털사이트를 통해 여러번의 클릭이나 접속을 거쳐야만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주소창에 한글인터넷주소만을 입력하여 단번에 원하는 인터넷 페이지를 찾아갈 수 있어, 사용자 편의성이 증대되어 시장이 계속 성장할것으로 기대 됩니다.
② 인터넷 주소의 인지도 확대
인터넷주소가 기업의 브랜드전략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도메인 및 홈페이지의 상업적 가치 증대에 따라 도메인 및 한글인터넷주소에 대한 수요가 증가 하고 있습니다. 초기의 대기업, 공공기관의 위주의 등록에서 벗어나 개인 및 중소기업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시장의 확대가 등록건수 및 매출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라.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모바일/스마트폰사업
① 사업 추진 배경
2010년 기준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약 2억 4천만대 정도입니다.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은 2010년 3월 백만대를 넘었고 2010년 아이폰 누적 가입자 약150만명, 스마트폰 누적가입자 약 490만명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KT경제경영연구소발표,2010)
스마트 폰을 이용하기 위해서 다운로드 받는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경우 2010년 45억건 다운로드 되었고, 이는 67억 7040만달러 (8조 1천억원) 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국내 기준 애플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 T 스토어 등에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 판매, 유통되고 있습니다.
구분 | 2009년 | 2010년 | 2013년 |
---|---|---|---|
다운로드 | 21억 1600만건 | 45억 700만건 | 216억 4600만건 |
총 매출 | 42억 3780만달러 | 67억 7040만달러 | 249억 7930만달러 |
(Gartner 2010)
구분 | 출시일 | 보유 콘텐츠 수 | 다운로드 수 |
---|---|---|---|
애플 앱스토어 | 08년 7월 | 18.5만 개(10년 4월 기준) | 40억 건 |
안드로이드 마켓 | 08년 10월 | 4.8만 개(10년 4월 기준) | 4억 건 |
T스토어 | 09년 9월 | 3.4만 개(10년 3월 기준) | 420만 건 |
(androlib.com, 언론 및 증권사 자료 종합)
당사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모바일/스마트폰 시장을 모바일 앱 서비스 시장 개척과 기존 서비스의 모바일 확대, 스마트 한글 주소 서비스의 모바일 적용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증가하는 멀티미디어 컨텐츠 수요의 증가 또한 컨텐츠 유통 사업에 청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② 사업 추진 현황
8조원이 넘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최대 화두는 통신, 미디어, 위치기반(LBS) 입니다. 위 세가지 기능의 어플리케이션이 스마트폰을 진정으로 스마트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기존 어플리케이션과 차별화 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당사에서 기획, 개발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등 개인화, 이동식 기기 등이 발전함에 따라 이동하면서 개인화공간에서 미디어를 즐기는 방식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모바일/ 스마트폰 전용 어플리케이션 및 웹을 출시하여 급변하는 사용자 니즈를 충족시킬수 있을 것입니다.
당사가 추진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컨텐츠 서비스와 스마트 한글 주소 서비스는 모바일/스마트폰 확산에 의해 큰 힘을 얻고 있습니다. 기존 사업 부문 뿐만 아니고신규 사업 추진에 있어서 모바일/스마트폰 사업이 구심점이 되어 각 부문들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할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당사는 관련사업의 매출의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 해외 IPTV사업
당사는 해외 IPTV사업을 진행하기 위하여 2010년 9월 13일에 미국국적의 &TV Communications Inc.의 지분을 인수하였습니다. &TV Communications Inc. 는 북미 거주 한인을 대상으로 한국방송콘텐츠를 제공하는 IPTV 서비스업체입니다. 현재는 북미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300만 이상의 한인 교포를 주요 타켓으로 하고 있으며, 2010년 9월말 기준 6,000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온라인 컨텐츠 판매 사업(웹사이트)을 미국 시장에 도입할 예정으로 이를 &TV Communications Inc. 측에서 기획 운영할 예정입니다.
마. 회사 조직도
바.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 기준일 : 2011년 03월 31일 ) |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 매출유형 | 품 목 | 구체적용도 | 주요상표등 | 매출액(비율) |
---|---|---|---|---|---|
인터넷 키워드 |
서비스매출 | 인터넷 서비스 | 키워드등록 | - | 344(24.09%) |
인터넷 서비스 | 키워드검색 | - | 6(0.41%) | ||
인터넷 서비스 | 키워드한글 | - | 3(0.20%) | ||
인터넷 서비스 |
서비스매출 | 인터넷 서비스 | 웹하드 서비스 | iPOP | 1,035(72.38%) |
광고매출 | 인터넷 광고 | 배너광고 등 | - | 41(2.92%) | |
합계 | 1,429(100%) |
사.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설비의 현황
당1분기 유형자산의 장부가액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준일 : 2011년 03월 31일 ) | (단위 : 원) |
과 목 | 기초장부금액 | 취득액 (자본적지출 포함) |
처분액 | 감가상각비 | 손상차손 | 기말장부금액 |
---|---|---|---|---|---|---|
토 지 | 709,289,942 | |||||
건 물 | 1,290,710,058 | |||||
기 계 장 치 | 643,426,506 | |||||
차 량 운 반 구 | 35,172,977 | |||||
공 기 구 비 품 | 25,498,746 | |||||
합 계 | 2,704,098,229 |
토지와 건물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북가좌동에 소재하는 근린생활시설이며, 당사는 2010년 10월에 유훈석과 상기 토지와 건물에 대하여 매매예약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양수도가액은 2,000백만원입니다. 따라서, 당사는 전기에 당해 부동산매매예정가액을 초과하는 토지와 건물의 장부가액에 대하여 손상차손을 인식하고, 동 금액을 토지의 손상차손누계액으로 토지 취득원가에 차감표시하였습니다.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아.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 매출유형 | 품 목 | 제 22 기 1분기 |
제 21 기 | 제 20 기 | |
---|---|---|---|---|---|---|
인터넷 서비스 |
서비스 (용역) |
서비스 | 수 출 | - | - | - |
내 수 | 1,076 | 5,204 | 1,991 | |||
합 계 | 1,076 | 5,204 | 1,991 | |||
인터넷 키워드 |
서비스 (용역) |
서비스 | 수 출 | - | - | - |
내 수 | 353 | 1,316 | 1,406 | |||
합 계 | 353 | 1,316 | 1,406 | |||
기타 | 엔터테인먼트 및 상품 (용역) |
매니지먼트 | 수 출 | - | - | - |
내 수 | - | - | - | |||
합 계 | - | - | - | |||
S/W 개발 | 수 출 | - | - | - | ||
내 수 | 155 | - | ||||
합 계 | 155 | - | ||||
합 계 | 수 출 | - | - | - | ||
내 수 | 1,429 | 6,675 | 3,397 | |||
합 계 | 1,429 | 6,675 | 3,397 |
(2) 판매방법 및 조건 등
1) 판매조직
* 정보통신기기팀 : 한계사업으로 규모축소 및 폐지를 고려중입니다.
* 엔터테인먼트팀 : 총 1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늘커뮤니케이션과 유기적인 영 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인터넷서비스팀 : 총 3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휴사 및 고객관리, 기획 및 제작, 신규 거래처 발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인터넷키워드팀 : 총 2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휴사, 대행사 및 고객사 관리, 신 규 거래처 발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 휴대폰케이스 제조업은 한계사업으로 규모축소 및 폐지를 고려중입니다.
*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경우 개별프로젝트에 대하여 방송사, 기획사, 대행사 등에 개 별건으로 진행하여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 인터넷서비스 사업의 경우 당사 엔터테인먼트포탈 사이트에서 고객의 결제 및 제 휴사와의 협업에 의하여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 인터넷키워드 사업의 경우 제휴사 및 대행사를 통한 매출 및 직접판매를 통하여 매 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구분 | 판매방법 | 판매조건 | 비고 |
---|---|---|---|
제품 및 상품 | 직접판매 | 현금 또는 어음 | - |
Local 수출 | L/C 또는 현금 | - | |
수출 | T/T 또는 L/C | - | |
유통업체 판매 | 현금 또는 어음 | - | |
엔터테인먼트 | 기획 및 제작 | 현금 | - |
광고 및 제작 | 현금 | - | |
인터넷서비스 | 포탈 사이트 | 현금 또는 전자결제 | - |
대행사, 제휴사 | 현금 | - | |
인터넷 키워드 | 직접판매 | 현금 또는 카드 | - |
대행사 | 현금 또는 카드 | - | |
제휴사 | 현금 | - |
4) 판매전략
(1) 정보통신기기 제조
한계사업으로 규모축소 및 폐지를 고려중입니다.
(2) 엔터테인먼트 사업
방송제작 및 공연등 엔터테인먼트 관련사업은 (주)마늘커뮤니케이션의 인수를 통해 영화관련사업, 특히 영화미술쪽 사업을 진행하며, 향후 영화제작 및 기획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3) 인터넷서비스 사업
주력사업인 '아이팝'서비스의 기존유저관리로 지속적인 매출을 확보하고, 적극적인 홍보 및 컨텐츠개발로 신규유저를 확보하여 매출을 증대시킬 것입니다. 또한, 저작권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저작권에 기반을 둔 컨텐츠 및 서비스의 활용으로 매출을 극대화 시키고, 다른 컨텐츠업체와의 추가 제휴등을 통하여 신규사업을 추진하여 매출을 극대화 시킬 예정입니다.
(4) 인터넷키워드 사업
인터넷주소가 기업의 브랜드전략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도메인 및 홈페이지의 상업적 가치 증대에 따라 도메인 및 한글인터넷주소에 대한 수요가 증가 하고 있습니다. 초기의 대기업, 공공기관의 위주의 등록에서 벗어나 개인 및 중소기업을 타겟으로 매출을 극대화하려고 하고 있으며, 상당수의 부분이 대행사를 통한 매출이므로 대행사 영업 독려를 위한 지속적인 소스제공 및 TM을 통한 고객지원을 통해 매출을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도메인 정책등의 변화에 맞춰서 신규사업아이템을 발굴하여 매출을 증대시킬 예정입니다.
5)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 당사는 재무구조가 양호한 기업에 우선적으로 판매를 하고 있으며, 신뢰강화와 적극적인 영업으로 거래처를 다양화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당사는 채권회수 위험을 통제하기 위해 채권관리 규정을 두고 있으며, 한도부여, 3진아웃제도 등으로 채권에 대한 위험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 또한, 향후 수출 등 해외매출이 발생할 경우 보유외환은 외부 금융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적절한 시점에 매매를 할 것입니다.
자.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차.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인터넷서비스사업과 인터넷키워드사업의 신규 아이템을 위한 연구개발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연구소장을 포함한 총 6명의 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원) |
과 목 | 제 22 기 1분기 |
제 21 기 | 제 20 기 | 비 고 | |
---|---|---|---|---|---|
원 재 료 비 | - | - | - | - | |
인 건 비 | 100,387,761 | 492,565,889 | - | - | |
감 가 상 각 비 | - | - | - | - | |
위 탁 용 역 비 | - | - | - | - | |
기 타 | - | 110,400,000 | - | - | |
연구개발비용 계 | 100,387,761 | 602,965,889 | - | - | |
회계처리 | 판매비와 관리비 | - | - | - | - |
제조경비 | 100,387,761 | 602,965,889 | - | - | |
개발비(무형자산) | - | - | -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
7.02% | 9.03% | 0.00% | - |
(나) 연구개발 실적
구 분 | 명 칭 | 등록 번호 | 출 원 일 | 등 록 일 | 비고 |
---|---|---|---|---|---|
실용신안 | 성형물용 인서트너트 | 제0335527호 | 2003.09.23 | 2003.11.28 | - |
실용신안 | 셀룰러폰용 이어폰잭의 슬라이드커버 | 제0336284호 | 2003.09.23 | 2003.12.05 | - |
실용신안 | 인쇄렌즈창을 갖는 셀룰러폰 | 제0336285호 | 2003.09.23 | 2003.12.05 | - |
특허 | 동영상 복호화 처리시스템 및 가변장 복호화 시스템 |
제0551951호 | 2002.10.18 | 2006.02.07 | - |
특허 | 영상 압축에서의 움직임 탐색방법 | 제0551952호 | 2002.10.18 | 2006.02.07 | - |
카.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1)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 기준일 : 2011년 03월 31일 ) | (단위 : 백만원) |
조 달 원 천 | 기초잔액 | 신규조달 | 상환등감소 | 기말잔액 | 비고 |
---|---|---|---|---|---|
은 행 | 700 | - | 700 | - | - |
보 험 회 사 | - | - | -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 | - | - |
금융기관 합계 | 700 | - | 700 | - | - |
회사채 (공모) | 50 | - | - | 50 | - |
회사채 (사모) | 2,250 | 1,250 | 3,500 |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799 | -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 | - | - |
기 타 | - | - | - | - | - |
자본시장 합계 | 2,300 | 2,049 | - | 3,550 | -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87 | 38 | 40 | 85 | - |
기 타 | 2,277 | - | 460 | 1,817 | - |
총 계 | 5,364 | 2,087 | 1,200 | 5,452 | -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 공모 : | - | 백만원 |
사모 : | 1,250 | 백만원 |
* 상기 내용중 증자는 신규조달 증가분만을 표기하였습니다.
(2) 최근 3년간 신용등급
평가일 | 평가대상 유가증권 등 |
평가대상 유가증권의 신용등급 |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
평가구분 |
---|---|---|---|---|
2008.10.24 | 공모신주인수권부사채 | CCC | 한국신용평가 ( D ~AAA ) |
회사채본평가 |
2008.10.24 | 공모신주인수권부사채 | CCC | 한국기업평가 ( D ~ AAA ) |
회사채본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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