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바다 실시간 기업분석과 종목 매매의견
(1) 업계의 현황
가. 산업의 개요
국내 디지털 음악산업은 2001년 이후 큰 폭의 상승세를 기록하며 성장을 거듭하여 음반산업을 대체하였습니다. 2004년부터는 음반산업의 규모를 능가하는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형태의 음악을 말하는 디지털음악은 크게 유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음악산업과 무선 모바일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음악산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중 온라인 음악은 인터넷이나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디지털파일 형식(MP3, WMA)으로 전환된 음악파일을 PC나 휴대용기기(Portable Device)에 다운로드 하거나 스트리밍하여 청취할 수 있도록 변환된 음악을 말합니다.
온라인음악의 특징은 소비자가 음원단위로 음악을 소비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기존의 음반은 다수의 곡을 패키지 상품으로 구매하도록 되어 있었으나 디지털 음악 콘텐츠는 소비자가 듣고 싶은 음악콘텐츠를 음원단위로 한 곡씩 선택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디지털음악콘텐츠 서비스가 음악의 최소단위인 음원별 구입가능하고 소비자가 듣고자 하는 음원을 선택해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 디지털음악소비 이용자수를 늘리는 요소가 됐습니다.
온라인 음악산업은 기존 음반산업과 비교하여 유통 체계에 많은 변화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기존 음반산업은 유통채널이 유통사(음반사) - 도매상 - 소매상으로 이어지는 경로인 반면 온라인 음악산업은 음원소싱(콘텐츠)-POC(유통)-디바이스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온라인 음악시장에서 사업성공의 관건은 음원소싱(콘텐츠)-POC(유통)-디바이스의 세 부문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연동하여 소비자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음원 소싱은 음반기획사로부터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을 의미하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음원을 신속하고 다양하게 확보하여 유통시키는 능력은 중요한 경쟁력에 속합니다. 온라인 음악 서비스업체 및 모바일 음악서비스 업체 등의 음원 유통채널은 유통단계가 단순하고, 재고 및 물류비용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어 디지털 음원에 대한 제작사들의 높은 선호도를 바탕으로 유통 채널로서의 비중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는 국내 인터넷 인프라 산업의 성장, 디지털 싱글 발매 등의 공격적 마케팅 등으로 온라인 음악시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것으로 예상합니다.
과거 음반중심에서 음원중심으로 그 패러다임이 이동하고 있으며, 음악시장도 디지털시대에 맞춰 '음원(音源)시장'이란 말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음악시장의 출현으로 음악 시장의 기본단위는 음반 '장'수에서 음원 '건'수로 옮겨졌습니다. 그러나 불법복제 및 저작권 침해의 위험성이 있는 가운데 온라인환경에서도 음원의 보호와 육성을 위한 법제도적인 뒷받침들이 마련되고 있어 디지털음악환경에서 음악산업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나. 시장의 규모
디지털음악산업은 2000년 시장진입 이후 2004년 음반시장의 규모를 추월하여 현재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사용자의 음악이용 소비형태 변화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초기 디지털음악산업의 확대는 벨소리와 통화연결음 등의 모바일음악 서비스업이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벨소리, 통화연결음 이후 신규 서비스모델을 발굴하지 못한 점과 기타 국내 디바이스 사용자의 포화와 맞물려 2006년 이후 점진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온라인음악 서비스업은 증가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불법 서비스 사업자의 양성화 유도, 유료서비스 사용자들의 증가 등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저작권법의 개정으로 향후 온라인음악 서비스업의 매출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애플 아이폰의 출현과 함께 국내 기존 휴대폰 업체의 스마트폰 시장 진출, 무선인터넷 활성화 추진계획 등으로 스마트폰 시장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은 데이터 중심의 서비스 시장환경에서 어플리케이션이 더 중요한 요소가 됨으로써 디지털 컨텐츠 서비스 업체에게 큰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 경기변동과의 관계
음악산업은 필수재가 아닌 소비자의 취미 및 여가 선용에 따라 소비되는 기호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대의 유행이나 흐름에 따라 그 변동이 심하다 할 수 있으나 온라인음악의 경우 이미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은 면을 감안한다면 여타 산업보다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아울러 온라인음악 포털산업은 다양한 서비스간의 결합을 통한 신규 매출원의 개발, 프리미엄 서비스의 채널 확대 등을 통한 경기변동의 요인을 극복할 잠재력이 큽니다.
라. 경쟁요소
시장성 있는 음원의 합법적인 계약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 개발능력과 종합적인 서비스 기획 능력, 풍부한 데이타베이스 구축 능력이 산업의 중요한 경쟁요소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마. 자원조달의 특성
온라인음악산업에서 차지하는 원가는 거의 대부분이 음원사용료이며 이는 매출액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디지털 컨텐츠 서비스 업체는 우수한 인력확보와 질 높은 데이터베이스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사업요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 규제 및 지원
온라인 음악의 수요가 커지는 가운데 컴퓨터와 IT기술의 발달은 네트워크를 통한 음원의 자유로운 유통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국내의 경우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 소리바다를 포함한 P2P 업계와 권리자 단체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하여 당사를 최초로 하는 P2P의 합법적인 유료화를 이루었으며, 개정 저작권법의 발표 등으로 인해 P2P 및 웹하드 업체들도 유료화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8년 08월부터 시행된 사용자징수규정안으로 저작권료를 낼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됨으로써 합법과 불법의 범위가 더욱 명확해졌으며, 점차적으로 불법 다운로드 업체가 줄어들며 소비자는 합법적인 디지털음악을 소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 향후 전망
선진국을 비롯한 각국의 정책이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국문화 경쟁력 제고 및 자국문화 수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 또한 대중음악의 글로벌화를 목표로 2013년 1조 7천억원의 시장규모로 음악산업을 발전시키고자 하고 있습니다. 음악 콘텐츠의 유료화로 사용자들이 합법적인 디지털음악을 소비할 것으로 보이며, 음반업체들은 음원보유를 바탕으로 온라인 음악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IT기술의 발달은 대용량의 음악을 비롯한 다양한 컨텐츠를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전송하며, MP3 플레이어나 PMP 등 새로운 디바이스의 출현으로 '컨텐츠로서의 온라인 음악'이 중요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하여 온라인 음악시장의 성장에 기여할 것입니다.
(2)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① 디지털컨텐츠서비스는 당사의 소리바다 웹사이트 (www.soribada.com)를 통한 판매를 합니다. 사용자징수규정안에 따른 정액제를 기본으로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요금제를 다양하게 만들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6년 7월 유료화 이후 정액요금제는 다음과 같이 변동되었습니다.
날짜 | 요금제(V.A.T 포함) | 서비스유형 |
2006.07 | 월 3,000원 | 무제한 다운로드 |
2007.07 | 월 4,000원 | 무제한 다운로드 |
2008.08 | 월 6,600원 | 무제한 스트리밍 + 40곡 다운로드 |
월 11,000원 | 무제한 스트리밍 + 150곡 다운로드 | |
2009.02 | 월 3,300원 | 무제한 스트리밍 |
월 5,500원 | 40곡 다운로드 | |
월 9,900원 | 150곡 다운로드 | |
월 7,700원 | 무제한 스트리밍 + 40곡 다운로드 | |
월 12,100원 | 무제한 스트리밍 + 150곡 다운로드 |
위의 1개월 자동결제 외에도 3개월, 6개월, 12개월의 기간결제 요금제도 있습니다.
정액요금제 외에 종량제 개념의 개별 곡당으로 구매가능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② 모바일컨텐츠서비스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각각의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은 후,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국내 출시에 맞춰 2009년 12월 국내 최초로 아이폰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안드로이드에서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③ 유료 컨텐츠 서비스는 영화, 만화, 방송 컨텐츠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 시장의 특성
인터넷통신망의 보급으로 기존 오프라인 음악에서 온라인 음악으로 음악에 대한 수요 방식이 변화되었습니다. 온라인 음악이 급격히 성장하는 가운데 불법음원 사용자 또한 증가하였으며, 이에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이 시행, 강화되는 동시에 보다 체계적인 저작권 기준과 대책들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온라인음악 서비스는 서비스업체들이 저작재산권자(저작권자, 실연권자, 음원제작자)들과 음원 저작물 이용에 관한 음원사용계약을 체결한 후,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온라인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고 판매금액의 일정부분을 저작권사용료로 음원권리자들에게 지급합니다. 또한 서비스업체들은 각각의 사이트를 운영하여 서비스를 하지만 저작권료에 대한 배분율은 같으므로, 매출 및 수익성이 업체들의 브랜드 인지도, 마케팅 전략, 서비스 경쟁력, 가격정책, 경기의 일반적인 변동 등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다. 시장점유율 등
국내인터넷관련통계를 서비스하는 코리안클릭에서 작성한 음악사이트 상위 10사의 유료화전환 후 순위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명, 천건, %)
Domain | 합 계 | 2010년 10월 | 2010년 11월 | 2010년 12월 | ||||||
방문자수 | 비율 | PageViews | 비율 | 방문자수 | PageViews | 방문자수 | PageViews | 방문자수 | PageViews | |
soribada.com | 1,716 | 5.64 | 51,706 | 7.69 | 627 | 20,057 | 574 | 17,283 | 515 | 14,366 |
melon.com | 11,210 | 36.82 | 198,319 | 29.49 | 3,688 | 66,659 | 3,539 | 64,376 | 3,983 | 67,284 |
mnet.com | 7,979 | 26.21 | 202,128 | 30.05 | 3,800 | 98,729 | 2,354 | 59,333 | 1,825 | 44,066 |
bugs.co.kr | 3,994 | 13.12 | 134,352 | 19.98 | 1,315 | 46,600 | 1,295 | 41,830 | 1,384 | 45,922 |
dosirak.com | 2,053 | 6.74 | 68,329 | 10.16 | 753 | 21,614 | 712 | 22,716 | 588 | 23,999 |
musicsoda.co.kr | 1,778 | 5.84 | 3,624 | 0.54 | 555 | 1,106 | 584 | 1,135 | 639 | 1,383 |
monkey3.co.kr | 888 | 2.92 | 4,842 | 0.72 | 354 | 2,146 | 216 | 1,050 | 318 | 1,646 |
musicon.co.kr | 149 | 0.49 | 712 | 0.11 | 46 | 152 | 67 | 428 | 36 | 132 |
3355music.com | 377 | 1.24 | 5,497 | 0.82 | 154 | 1,274 | 130 | 1,869 | 93 | 2,354 |
songsari.com | 303 | 1.00 | 3,065 | 0.46 | 59 | 219 | 97 | 1,640 | 147 | 1,206 |
합계 | 30,447 | 100.00 | 672,574 | 100.00 | 11,351 | 258,556 | 9,568 | 211,660 | 9,528 | 202,358 |
주) 출처 : KoreanClick.com, 2010.12.31 현재
라.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① 판매조직
당사의 서비스사업본부와 컨텐츠사업팀에서 매출의 구성부분인 온라인, 모바일컨텐츠서비스, 제휴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② 판매경로
매출유형 | 서비스경로 |
온라인컨텐츠 | http://www.soribada.com → 고객 |
모바일컨텐츠 | 스마트폰 각각의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서 다운 → 고객 |
③ 판매전략
ㄱ. 온라인컨텐츠매출
현재 당사는 실명 인증 회원 기준으로 1,500만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수년간 그 브랜드 이미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로열티가 강한 회원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 P2P 음악 유료화에도 성공을 했습니다.
당사의 매출 중, 주 사업부문인 온라인컨텐츠서비스 매출이 99%를 차지하고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출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유료회원수를 증가시키기 위한 서비스 질의 향상, 유료 컨텐츠의 확장, 마케팅 강화,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 안정적이고 고품질의 음원확보 및 서비스 제공, 다양한 형태의 음악서비스 제공 등을 통하여, 매출 증가 목표와 동시에 온라인 음악시장의 발전을 도모하는 선도적 역할을 해나갈 것입니다.
ㄴ. 모바일컨텐츠매출
애플 아이폰의 출현과 함께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은 데이터 중심의 서비스 시장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이 더 중요한 요소가 됨으로써 음원 서비스 업체에게 큰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에 당사는 기존 음원관련 기술력을 이용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안정된 서비스를 목표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2009년 12월 국내 최초로 아이폰에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시작하고,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도 개발,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또한 HTML5 등 여러 플랫폼의 어플리케이션도 개발 중 입니다. 모바일 환경에서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마. 조직도
바.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유형자산] | (단위 : 백만원) |
사업소 | 소유 형태 |
소재지 | 구분 | 기초 장부가액 |
당기증감 | 당기상각 | 기말 장부가액 |
비고 | |
---|---|---|---|---|---|---|---|---|---|
증가 | 감소 | ||||||||
컨텐츠 사업 |
자가 | 본사 (양재동 275-7) |
기계장치 | 1,153 | 211 | - | 425 | 939 | - |
국고보조금 | (8) | - | - | (2) | (6) | - | |||
비품 | 240 | 13 | 7 | 82 | 164 | - | |||
차량운반구 | 60 | 117 | - | 20 | 157 | - | |||
기타 유형자산 | 329 | 80 | - | 101 | 308 | - | |||
합 계 | 1,774 | 421 | 7 | 626 | 1,562 | - |
사.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
사업 부문 |
매출 유형 |
품 목 | 제13기 | 제12기 | 제11기 | |
---|---|---|---|---|---|---|
컨텐츠 사업 |
서비스 | 컨텐츠 매출 |
수출 | 340 | 16 | - |
내수 | 28,556 | 30,667 | 27,055 | |||
합계 | 28,896 | 30,683 | 27,055 | |||
광고 매출 |
수출 | - | - | - | ||
내수 | - | 24 | 74 | |||
합계 | - | 24 | 74 | |||
기타 매출 |
수출 | - | - | - | ||
내수 | 5 | 165 | 138 | |||
합계 | 5 | 165 | 138 | |||
합 계 | 수출 | 340 | 16 | - | ||
내수 | 28,561 | 30,855 | 27,267 | |||
합계 | 28,901 | 30,872 | 27,267 |
아.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 (단위 : 백만원) |
조 달 원 천 | 기초잔액 | 신규조달 | 상환등감소 | 기말잔액 | 비고 |
---|---|---|---|---|---|
은 행 | - | - | - | - | - |
보 험 회 사 | - | - | -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 | - | - |
금융기관 합계 | - | - | - | - | - |
회사채 (공모) | 1,020 | - | - | 1,020 | - |
회사채 (사모) | - | 3,000 | - | 3,000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 | - | - |
기 타 | - | - | - | - | - |
자본시장 합계 | 1,020 | 3,000 | - | 4,020 | -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 | - | - |
기 타 | - | - | - | - | - |
총 계 | 1,020 | 3,000 | - | 4,020 | -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 공모 : | - | 백만원 |
사모 : | 3,000 | 백만원 |
(3)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발명의 명칭 | 내용 | 등록일 등 | 근거법(등록기관) |
---|---|---|---|
순환중복체크패턴을 이용하는 파일공유 서비스에서의 파일필터링 방법 및 장치에 관한 특허 |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어 현실적으로 압축파일의 필터링이 곤란하여 저작권 침해 여부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P2P 서비스를 이용하여 공유되는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을 보호하는 방법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에 따라 압축 파일이 업로드되면 상기 업로드된 파일에 CRC 값을 추출하여 압축파일을 일일이 해제하지 않고도 해당 압축 파일이 필터링 대상인지 여부를 판정하는 특허 기술임 | - 등록일 2010년 10월 27일 - 특허등록번호 제10-0991561호 |
특허법(특허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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