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에 관하여/건강(종신)보험

보험가입시 보험회사 선택이 과연 중요한가?

공주~ 2007. 12. 4. 18:35
보험 가입시에 보험회사 선택이 과연 중요한가?

보험상품은 저렴한데 보험회사를 믿을 수 없다면? 보험회사는 믿을 수 있는데 보험상품이 비싸다면? 이런 경우 여러분은 어느 쪽에 무게를 두고 상품을 선택하시나요? 보험 전문가들은 보험 가입시 중요하게 고려할 사항 중에 하나로, 보험회사 재무구조를 참고하라고 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보험회사가 파산할 경우 가입한 보험계약은 어떻게 되는지부터 확인하면 답이 나옵니다.

(1) 인수하는 회사가 있는 경우
보험회사가 파산하여 다른 보험회사가 인수하는 경우 대부분의 해당 계약은 그대로 승계합니다. 따라서 해당 상품에 대한 보장 및 관리는 인수하는 회사가 그대로 적용합니다. 이 경우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 인수하는 회사가 없는 경우
고객의 보험계약을 인수하는 회사가 없는 경우에는 예금자보호제도에 의해 최대 5천만원까지 예금(원금+이자)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의 경우 해약환급금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금자보호법에 의한 보호대상 예금이면 예금보험공사가 대신 지급합니다. 그러나 변액보험과 법인보험은 예금보호대상이 아닙니다.



그 동안 사라진 보험회사가 많지만 해당 보험계약은 다른 보험회사에서 인수하여 계속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파산하여 계약유지가 중단된 경우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보험회사 재무상태를 무시하고 상품에 가입해도 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향후에는 금융정책에 따라서는 보험회사가 파산으로 끝나지 말라는 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래 3가지 경우는 보험회사 선택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1) 예금보호 대상이 아닌 상품
변액보험이나 법인보험은 예금보호대상이 아닙니다.

(2) 큰 금액으로 가입하는 상품
최대로 보장 받을 수 있는 예금한도가 5천 만원이기 때문에 납입하는 보험료 누계(보험료 x 납입회수)가 5천만원이 넘을 경우에는 보험회사 선택에 신중해야 합니다.

(3) 수익률에 따라 보험금이 영향 받는 상품
보험회사의 운용수익률에 따라 달라지는 보험금이 달라지는 상품이 있습니다. 이런 상품들은 보험회사가 재무를 어떻게 운용하느냐에 따라서 만기 보험금이나 환급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보험회사의 재무구조를 참고하여 가입해야 합니다. 연금보험이나 저축성 보험 및 펀드형 보험이 대표적입니다.

위 3가지를 제외한 건강보험, 암보험, 종합보험, 상해보험, 어린이보험 등은 보험회사보다는 상품 자체로만 비교하여 가입하셔도 관계 없습니다. 이런 상품들의 경우 대형보험사보다 중소형보험사 상품이 유리한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