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초는 엄격한 자연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기 나름대로의 방어체제를 갖추고 있다. 벌레에게서 자신의 몸을 보호하려는 본능으로 우수한 약효를 가지고 있다. 온실이나 인공으로 약을 주며 기른 나약한 식물과는 달리, 야생초에는 강한 생명력이 넘쳐흐른다. 이와 같이 강한 생명력과 활력이 넘치는 산야초를 이용해서 식품으로 쓰면, 그 생명력이 우리 몸을 강인하게 하고, 또한 오래도록 건강하게 살 수 있게 한다.
약술은 매일 조금씩 마시면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신체내의 노폐물을 배설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해서 약이 되지만, 과음하면 몸을 다치고 도리어,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된다.
1) 재료 손질
물에 잘 씻은 다음, 용기에 들어갈 수 있게 적당하게 썬다. 작은 열매나 꽃과 같은 것은 그냥 쓰지만 모과라든가 솔 뿌리 같이 큰 것은 잘 우러나게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쓴다.
2) 설탕량 조절
설탕이나 꿀을 가하는데, 당분을 너무 많이 넣어도 좋지 않고 너무 적게 넣으면 경우에 따라 썩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재료 분량의 약 반이 되도록 넣는 것이 좋다.
3) 술 붓기
재료에 따라서는 술을 부어야 하는 것도 있다. 포도나 머루 등은 설탕만 넣어도 약술이 되지만, 솔잎이나 모과 등은 술을 부어야 약성분이 우러나와 좋은 약술이 된다. 이때 보통 25%의 소주를 쓰면 무난하며 붓는 양은 재료에 따라 조금씩 다르나 용기의 재료가 잠길 정도로 부으면 좋다.
4) 숙성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빠른 것은 2~3개월 만에 먹는 것도 있지만, 보통은 1년 정도 두면 풍미가 좋은 약주가 된다. 취미로 투명한 고운 용기에 여러 가지 약술을 담가서 진열하는 집도 많이 있다. 그러나 약주를 마실 때는 반드시 한가지 술을 계속 다 마시고 난 다음에, 약간의 시간을 두었다가 다시 다른 술을 마시는 것이 좋다.
하루에 여러 가지 술을 이것저것 조금씩 맛보며 마시는 것은 아주 위험하다. 약주 속에 들어 있는 성분이 서로 맞지 않을 때는 생명을 잃는 일까지 생길지 모르기 때문이다. 꽃이나 연한 열매를 재료로 약주를 담글 때는 신선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속히 담가야 한다.
과실주는 과육이 많기 때문에 설탕을 많이 넣지 않으면 상할 염려가 있으므로 당분을 많이 넣지만, 뿌리나 줄기·꽃 등 에는 설탕을 조금만 넣는 것이 특유한 풍미를 즐기는 데 도움이 된다.
◇ 복숭아주
☞재료 : 복숭아 큰 것 3개, 레몬 1개, 35℃ 소주 1.8L
☞담그는법
① 복숭아는 싱싱한 것으로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다음 4쪽으로 갈라 씨와 함께 용기에 넣는다. ② 레몬은 잘 씻어 물기를 없앤 다음 1cm 두께로 썰어 용기에 넣는다. ③ 용기에 소주를 붓고 밀봉한 다음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④ 2개월쯤 지나면 알맹이는 걸러내고 보관한다.
☞복용방법 : 하루 2~3회(소주잔으로 한 잔씩) 마신다.
☞효능 : 식욕증진, 피로회복, 감기 기침 해소에 좋다.
◇ 버찌주
☞재료 : 버찌 1kg, 설탕 200g, 소주 1.8L
☞담그는법
① 적자색을 띠고 있는 작은 품종으로 골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아 꼭지를 따낸다. ② 꼭지를 따낸 버찌를 설탕과 함께 넣고 소주를 부어 밀봉한다. ③ 6개월 정도 되면 숙성이 잘된 술이 완성된다. 알맹이는 건져내고 보관한다.
☞복용방법 : 마실 때는 다른 양주나 과실주와 칵테일해서 마셔도 좋다.
☞효능 : 피로회복, 식욕증진, 불면증, 감기에 좋다.
◇ 살구주
☞재료 : 살구 600g, 35℃소주 1.8L
☞담그는법
① 완전히 익기 직전의 단단한 열매를 깨끗이 씻은 후, 마른 행주로 물기를 없애 그늘에 말려 둔다. ② 시들해진 열매를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은 다음,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③ 3~4개월 정도 숙성되면 호박색의 아름다운 빛깔과 향기로운 술이 탄생된다.
☞복용방법: 마실 때는 설탕이나 꿀 또는 물을 타서 마셔도 좋다.
☞효능 : 식욕증진, 피로회복, 심장병, 거담에 좋다.
◇ 사과주
☞재료 : 사과(大 3개,小 7개), 35℃소주 1.8L
☞담그는법
① 사과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 다음 8쪽으로 잘라 껍질,씨와 함께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어 밀봉한 다음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② 3개월 정도 지나 알맹이는 체에 받혀 걸러내고 다시 한번 헝겊에 걸러 낸 다음 병으로 옮겨 담는다.
☞복용방법 : 하루 2~3회 (소주잔으로 한 잔씩) 마신다.
☞효능 : 식욕증진, 피로회복, 피부미용, 변비에 좋다.
◇ 쑥주
☞재료 : 쑥 200g(말린 것 150g), 35℃소주 1.8L
☞담그는법
① 쑥을 물에 잘 씻어 물기를 뺀 다음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어 밀봉한다. ② 냉암소에서 3개월 정도 저장하고 쑥은 건져내고 보관한다.
☞복용방법 : 하루 2~3회(소주잔으로 한 잔씩) 꿀이나 설탕을 가미하여 마시면 좋다.
☞효능 : 간장, 이뇨, 건위, 지혈, 정장, 식욕증진, 간염, 기관지염, 냉병, 변비, 복통, 설사, 신경통, 편도선염, 소화불량, 피로회복, 위염, 위궤양, 천식 등에 좋다.
◇ 쇠무릅주
☞재료 : 쇠무릅뿌리 200g(말린 것 150g), 35℃소주 1.8L
☞담그는법
① 뿌리를 잘 씻어 말린후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어 밀봉한다. ② 서늘한 곳에서 6개월 정도 저장하면 술이 완성된다. ③ 찌꺼기는 걸러 버리고 보관한다.
☞복용방법 : 하루 2~3회(소주잔으로 한 잔씩) 마신다.
효능 : 거담, 각기, 관절염, 냉병, 보신, 정력증진, 차멀미, 야뇨증, 요통, 유선염, 신경통, 소변불통, 근골통에 좋다.
◇ 양파포도주
☞재료 : 양파 1개, 적포도주 400ml
☞담그는법
① 양파를 껍질을 벗겨 잘 씻은 다음 적당히 얇게 썰어 둔다. ② 유리병에 양파와 적포도주를 넣어 냉암소에 보관한다. ③ 2~3일 뒤 양파를 걸러내고, 양파포도주는 냉장고에 두고 사용한다.
☞복용방법 : 하루 2~3회(소주잔으로 한 잔씩) 마신다.
☞효능 : 노화방지, 빈뇨, 당뇨병, 혈액순환, 좌골신경통, 신장에 효능이 있다.
◇ 제비꽃주
☞재료 : 제비꽃, 35℃소주(원료의 3배)
☞담그는법
① 제비꽃을 물에 살짝 헹구어 물기를 뺀 다음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어 밀봉한다. ② 서늘한 곳에서 한 달 정도 저장하면 엷은 황색의 제비꽃주가 완성된다. ③ 알맹이는 그대로 두고 사용해도 좋다.
☞복용방법 : 기호에 따라 감미를 하여도 좋지만, 그대로 제 맛을 느끼는 것도 좋다.
☞효능 : 부인병 질환, 정장, 건위, 진정, 감기, 부종 등에 좋다.
◇ 표고 술
☞재료 : 마른 표고 4~5개, 소주 1.8리터, 얼음사탕 100g
☞담그는법
① 표고를 병에 넣는다. ② 얼음사탕을 술에 녹여서 병에 붓는다. ③ 밀봉해서 냉암소에 4개월 정도 둔다.
☞복용방법 : 혈압으로 금주된 사람도 이 술은 마실 수 있다고 한다. 1일 2회, 1회에 20~20cc정도 마신다.
☞효능 : 고혈압, 암예방, 신장염, 담석증, 위장장애, 구루병, 허약체질, 식도암
◇ 감잎 술
☞재료 : 감잎(4~6월, 신록의 싱싱한 잎을 3~5mm로 잘게 썰어서 사용), 소주는 감잎의 3배
☞담그는법
① 이상의 재료를 함께 병에 넣는다. ② 밀봉해서 2개월 정도 되면 체로 걸러서 다시 보관한다. ③ 수시로 복용한다.
☞복용방법 : 1회에 20~30cc(소주잔으로 1잔
정도)
☞효능 : 고혈압, 당노, 빈혈, 괴혈병, 동맥경화증, 백내장, 만성천식, 결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