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는 난초과에 속하는 고등식물로 잎도 없고, 잔뿌리도 없어 광합성이 불가능하며,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지 못해 버섯 균사로 부터 영양분을 공급받아 성장하는 기생식물입니다.
천마는 특이한 생육상태 때문에 최근까지도 인공재배가 불가능하였을 뿐만 아니라 생장조건상 자연 산출량도 극히 적어서 예로부터 산삼보다 구하기 어려운 귀한 한약재로 이용되어 왔으며, 현재는 야생천마를 산림청에서 보호 약초 제9호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또한 천마는 예로부터 정풍초(正風草)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며, 줄기의 모양이 ‘붉은 화살’ 같다 하여 적전(赤箭)이라고 부른답니다.
먹는방법
1. 우유와 함께 갈아서 마신다.
껍질을 벗기고 깨끗하게 씻은 마를 적당량의 우유(믹서기에 마를 넣고 마가 살짝
잠길정도의 양)를 넣게 곱게 간 후 약간의 꿀을 첨가해서 마시면 끝~
2. 튀김옷을 입혀서 튀겨 먹는다.
마트에서 파는 튀김가루를 차가운 물에 약간 되게 반죽한 후 듬성듬성 썬 마에
묻혀서 뜨거운 기름에 튀겨낸다. (이 때 마에 마른 튀김가루를 약간 묻힌 후
반죽한 튀김옷을 입히면 잘 입혀진다.)
3. 갈은 마위에 김가루를 뿌려서 먹는다
이건 제가 일본 갔을때... 일본사람들이 이렇게 먹더라구요
근데 의외로 맛이좋던데요.. 우리나라사람들 김좋아하니 잘 맞을듯..
◆ 마먹는방법
천마는 식약청으로 부터 식품으로 인가(2000.9.1)를 받아 남녀노소 누구나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으나,천마의 강한 약성과 특이한 향과 맛(달고, 쓰고, 맵고, 신맛 외에 담담하고 구수하고, 아리고, 노리고, 비리고, 지리고 요용한 맛 등)때문에 일시적으로 명현현상(얼굴이 붉어짐, 울렁거림, 나른한 증상)이 체질에 따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천마 복용량을 줄여 드시고 계속해서 증상이 지속될 때에는 며칠간 복용을 중단 하셨다가 천마 10~20g을 과일과 쥬스의 양을 보다 많게 조절하여드시면 됩니다.
▶ 생천마
천마를 깨끗이 씻어서 강판이나 믹서기,녹즙기 등에 과일이나 과일 쥬스를 같이 갈아서 복용하세요.
처음에는 천마 양을 하루에30~50g으로 시작하되, 명현현상등이 없을 때는 점차로 증량하여 드시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생천마는 맵고,달고,쓰고,지리는등 지금까지 드셔보지 못한 맛이 나서 위 방법으로 드시지 못하시는 분은 몸에서 적응이 될때까지 하루에 50~100g을 한번에 갈아서 5~10g정도에 과일이나 과일 쥬스의 양을 많이하여 수시로 나눠서 드시면 한결 드시기가 편하실겁니다.그래도 드시기 불편하시면 생천마를 생즙을 내기 전에 두텁게 슬라이스 낸 다음 식초 2~3 방울 넣은 물에 5분정도 담궈 두면 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주의 생천마를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드시면 어지럽거나 토할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1회 50g정도 1일 3회를 드실 경우 생천마 5kg이면 한달 정도 드실 수 있습니다.
▶ 건천마
물 4ℓ에다 건마 70 ~ 80g을 정도를 넣고 센불에 끓이다가 끓으면 약한불로 1시간~1시간 30분 달인후 식혀서 물병에다 부어 냉장실에다 넣고 물대신 수시로 음용한다. (차대용으로 가능, 재탕 가능) 다릴 때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대추, 생강, 꿀 등을 적당량 가미 하여도 좋음.
▶ 천마주
천마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충분히 건조한 후에 용기에 천마를 4/5 정도 채워놓고 과실주용(알코올35%이상) 소주를 가득 채운다.
6개월 이상 숙성시킨 후 1일 작은 잔으로 취침 전에 1~2잔 복용한다(오래 숙성시킬수록 약성은 더욱 좋아집니다.)
▶ 천마 정과
천마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충분히 건조한 후에 용기에 천마를 얇게 썰어서 4/5정도 채워 넣고 나머지 공간은 꿀로 채운다.
반드시 용기에 3~4cm 정도 여유공간을 둔다.
1년 이상 발효 시킨 후 수시로 복용한다.
▶ 천마차
우선 (질그릇 또는 유리나 스테인리스 사용) 물 한 주전자(1.8리터)에 건천마(말린 것) 보통 크기 2개(80~90그램), 생강 3쪽을 같이 넣고 중불로 2/3 정도 되게 푹 달인다. 달여진 물은 쥬스병 같은 데 넣어서 냉장고에 보관, 1일 3∼4회 한 컵씩 마신다. 재탕할 때에는 퉁퉁 불어난 천마를 잘게 찢어서 같은 방법으로 달여 보관한다. 삼탕도 좋다. 생강은 항상 새 것으로 해야 하고 영지, 대추, 인삼, 감초를 약간씩 넣어도 좋다.
▶ 천마전
재료 : 천마 4개, 소금 1 작은술, 작은 깻잎 6장
소스_초간장: 간장 2 큰술, 식초 2 큰술, 설탕 1/2 큰술, 생수 1 큰술
만드는 법:
① 천마는 껍질을 벗겨 3-4분간 물에 담가 놓는다. 이때 물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리면 천마의 갈변 현상을 막을 수 있어 효과적이다.
② 천마를 믹서로 갈아서 소금으로 간을 하고 부침가루와 1:1의 비율로 섞는다.
③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준비한 반죽을 먹기 좋은 크기로 떠서 부친다음, 고명으로 깻잎을 데코레이션한다.
④ 간장, 식초, 설탕, 생수를 섞어 초간장을 만들어 같이 낸다.
▶ 천마 꼬치 구이
재료: 호박, 방울토마토, 천마, 양송이, 꼬치
만드는 법:
① 호박을 어슷썰기 하여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② 방울토마토는 잘 씻고, 양송이는 보기 좋게 썬다.
③ 잘 씻은 천마를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손가락 한마디 정도로 썰어둔다.
④ 준비한 꼬치에 호박, 방울토마토, 천마, 양송이 보기좋게 끼운다.
⑤ 꼬치가 준비되면 그 위에 올리브유를 바른 후 그릴에 넣고 앞뒤로 뒤집어 고르게 익힌 후 접시에 담아서 낸다(취향에 따라 레몬드레싱이나 다른 소스와 함께 즐기면 좋다).
▶ 천마 샐러드
재료: 천마, 빨간양파, 홍당무, 상추, 치커리, 샐러리(다른 야채들도 넣을 수 있음), 식용꽃,
발사믹 드레싱 또는 허니머스타드 소스
만드는 법:
① 어슷썰기 한 천마를 식초 두 세 방울 넣은 물에 3-4분 정도 담궈 아삭아삭하게 만든다.
② 야채와 식용꽃은 흐르는 물에 씻어 다듬는다.
③ 홍당무와 양파는 모양을 내서 얇게 썰어 둔다.
④ 야채와 천마 그리고 식용 꽃을 접시에 보기 좋게 담은 후 취향에 맞는 드레싱을 얹어서 낸다.
'건강생활 > 건강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이 우리에게 주는 건강과 지혜 (0) | 2008.06.29 |
---|---|
우리의 몸에는 "물"이 보약입니다 (0) | 2008.06.24 |
[스크랩] 표준 체중 계산기 (0) | 2008.06.13 |
[스크랩] 스트레스 다스리기 (0) | 2008.06.04 |
[스크랩] 협심증 & 심근경색증/아산건강문고 (0) | 2008.0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