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고환 결핵
결핵균이 부고환에 감염되어 생긴 만성 염증성 질병이다. 결핵균은 폐결핵 또는 다른 장기결핵 때 혈행성, 임파행성으로 혹은 정관을 통하여 침습된다. 고환 부위에 끌어당기는 듯한 감, 눌리는 듯한 감이 있다. 때로는 자각증상이 없이 지내다가 우연히 부고환 부위에 뜬뜬한 것이 만져지고 정관이 굵어지거나 구슬알을 잇닿아 놓은 것 같은 것이 만져지며 심해지면 피부와 유착되어 터져서 누공을 만들기도 한다.
<약물치료>
1)생강: 2mm 두께로 얇게 썬 것 6-10 조각을 하루 한번 또는 하루 건너 한 번씩 부어 있는 음낭부에 대고 싸맨다. 상처가 있을 때에는 하지 않는다. 부고환결핵 때 쓰면 좋다.
2)도꼬마리열매(창이자), 회향: 각각 15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부고환결핵 때에 쓴다.
3)담뱃잎: 담뱃잎 또는 줄기를 잘게 썰어 물에 달여서 물엿처럼 졸인 데다가 참깨기름을 약간 넣고 반죽하여 부고환 부위에 바른다. 누공이 있을 때에는 약심지를 만들어 넣는다.
4)호프: 가루낸 것을 한번에 2-3g씩 하루 2-3번 빈속에 먹는다. 또한 물엑스 10g을 바셀린 100g에 개어 한 주일에 두 번씩 국소에 바른다.
5)쇠비름(마치현): 삶아서 찌꺼기를 짜버리고 다시 걸쭉해지게 졸여서 국소에 바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