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속도 산출을 위한 기초지식은...
2. 속도산출을 위한 기초지식은...
㉮ 에너지 보존의 법칙에 따라 자동차가 갖고 있는 에너지는 모양이 바뀌어도 양적으로 변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자동차가 어떤 운동성향을 보이더라도 아래에 나타난 종류에 모두 포함된다. 그러므로 이것들 을 활용하면 사고자동차의 속도를 구할 수 있다.
운동에너지는 자동차가 평지에서 움직인 상황에 대하여 활용할 수 있고, 위치에너지는 경사진 노면에서 이동한 경우와 낭떠러지에서 추락하거나, 튀어오른후 지면으로 떨어진 경우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찌그러짐 일은 변형량과 유효총돌속도와의 관계에 대하여 실시한 선각자들의 실험자료를 활용하여 알 수 있으며, 마찰일은 자동차가 노면을 미끄러 지면서 감속한 경우에 활용할 수 있으며,기계적 일은 자동 차가 가속한 경우에 활용하여 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통해 속도를 구할 수 있다.
㉯ 경사노면을 내려가면서 제동하여 정지하였을 경우 제동전의 속도는 아래와 같이 에너지 보존의 법칙에 의해 구할 수 있다.
㉰ 자동차의 속도를 산출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자동차가『일정속도로 달리다가 감속되어 정지한다』에서 『일정속도로 달릴 때』는 까지에는 자동차에 가해지는 제동력F로 제동거리 S만큼 이동하는 기계적 일 F.S를 한 셈이다. 또한 F는 마찰저항력 μmG와 같으므로 일 F·S는 μmGS가 되고 이상을 식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그런데 우리가 실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은 시속(km/h)인데 위 식 단위는 초속(m/sec)이므로 시속이 되도록 바꾸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3.6을 곱해 주어야 한다.
㉱ 미끄러지면서 곡선주행을 할 경우를 설명한다. 이 경우는 요마크(Yaw mark)라는 타이어자국이 남는데 바퀴가 로크(lock) 제동없이 돌면서 옆미끄럼을 할 때 생긴다. ㄱ. 먼저 요마크의 현(弦)과 현의 높이를 측정하여 곡선반경을 계산한다. ㄴ. 곡선주행을 하면 크건 작건 선회하는 원의 바깥쪽으로 원심력이 생긴다.
ㄷ. 요마크가 생길 정도이면 자동차가 전도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최대속도로 선회한 것으로 볼수 있으므로 요마크의 곡선반경을 위 공식 시작할때의 속도 V는 위 공식의 Vmax에 대체하면
그런데 이 식 또한 V는 초속이므로 바로 시속이 되도록 바꾸면 아래와 같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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