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견적예약/교통사고

2. 속도 산출을 위한 기초지식은...

공주~ 2009. 3. 12. 22:03

2. 속도산출을 위한 기초지식은...
 

㉮ 에너지 보존의 법칙에 따라 자동차가 갖고 있는 에너지는 모양이 바뀌어도 양적으로 변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자동차가 어떤 운동성향을 보이더라도 아래에 나타난 종류에 모두 포함된다. 그러므로 이것들

을 활용하면 사고자동차의 속도를 구할 수 있다.

운동에너지는 자동차가 평지에서 움직인 상황에 대하여 활용할 수 있고, 위치에너지는 경사진 노면에서

이동한 경우와 낭떠러지에서 추락하거나, 튀어오른후 지면으로 떨어진 경우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찌그러짐 일은 변형량과 유효총돌속도와의 관계에 대하여 실시한 선각자들의 실험자료를 활용하여 알

수 있으며, 마찰일은 자동차가 노면을 미끄러 지면서 감속한 경우에 활용할 수 있으며,기계적 일은 자동

차가 가속한 경우에 활용하여 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통해 속도를 구할 수 있다.

 

㉯ 경사노면을 내려가면서 제동하여 정지하였을 경우 제동전의 속도는 아래와 같이 에너지 보존의 법칙에

의해 구할 수 있다.


로부터가 된다.

 

㉰ 자동차의 속도를 산출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자동차가『일정속도로 달리다가 감속되어

정지한다』에서 『일정속도로 달릴 때』는 의 운동에너지를 갖고 있고 『감속되어 정지』하기

까지에는 자동차에 가해지는 제동력F로 제동거리 S만큼 이동하는 기계적 일 F.S를 한 셈이다.

또한 F는 마찰저항력 μmG와 같으므로 일 F·S는 μmGS가 되고 이상을 식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로부터 가 된다.

 

그런데 우리가 실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은 시속(km/h)인데 위 식 에서의 v의

단위는 초속(m/sec)이므로 시속이 되도록 바꾸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에서 v의 단위는 초속인 m/sec이므로 시속(km/h)으로 나타나도록 하기 위하여는

3.6을 곱해 주어야 한다.

 

여기서 G는 중력가속도로서 9.8 m/sec2 이므로

이므로

㉱ 미끄러지면서 곡선주행을 할 경우를 설명한다. 이 경우는 요마크(Yaw mark)라는 타이어자국이

남는데 바퀴가 로크(lock) 제동없이 돌면서 옆미끄럼을 할 때 생긴다.

ㄱ. 먼저 요마크의 현(弦)과 현의 높이를 측정하여 곡선반경을 계산한다.
현과 현의 높이를 측정할 때 요마크의 시작부근에서 측정하는 것이 좋다.
그이유는 요마크는 대부분 점차적으로 굴곡이 심해져서 곡선반경이 작아지기 때문이다.

ㄴ. 곡선주행을 하면 크건 작건 선회하는 원의 바깥쪽으로 원심력이 생긴다.
그에 대한 반동으로 원심력에 저항하는 횡방향 마찰력이 타이어에 작용한다.
자동차가 전도되지 않도록 커브를 돌기 위한 최대속도는 원심과 횡방향마찰력이 같을 때이다.
그러므로 가 성립된다.

ㄷ. 요마크가 생길 정도이면 자동차가 전도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최대속도로 선회한 것으로 볼수

있으므로 요마크의 곡선반경을 위 공식 의 R의 R에 대체하고 요마크를 내기

시작할때의 속도 V는 위 공식의 Vmax에 대체하면 이 된다.

 

그런데 이 식 또한 V는 초속이므로 바로 시속이 되도록 바꾸면 아래와 같이 된다.

여기서 G는 중력가속도 9.8m/sec2 이므로

이므로